본문 바로가기
몸건강

ALP(Alkaline phosphatase) 정의, 정상 수치, 이상 수치시 의심질환

by 바쁜 건강 공부 2023. 8. 11.

 

ALP는 간, 뼈, 신장, 장등 전신 조직에서 관찰되는 효소입니다. 그중에서도 뼈와 간을 구성하는 세포에서 ALP의 농도가 가장 높습니다. ALP의 역할은 아직 충분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뼈의 ALP는 뼈 형성에 관여하는 조골세포라는 특정 세포에 의해서 생산됩니다. 혈중 ALP 증가는 간질환 또는 뼈 질환에 의해 가장 흔하게 관찰됩니다.

ALP(Alkaline phosphatase) 

ALP(Alkaline phosphatase)는 알칼리성 PH에서 인산화합물을 가수분해하는 효소입니다. ALP(알카라인 포스파타제)의 역할은 뼈조성이나 영양소 등의 운반에 관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ALP는 거의 모든 장기에 함유되어 있으며 혈중 ALP는 보통 간이나 뼈, 태반, 소장에서 분포되어 있으며 간을 경유하여 담즙으로 배설됩니다. 따라서 ALP를 측정하면 간에서 십이지장에 이르는 담즙의 유출경로에 이상이 있는가를 알 수 있고 뼈의 새로운 형성 상태나 간기능, 태반기능의 이상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정상 수치

ALP의 정상 수치는 104~340 IU/L이며 검사방법에 따라 다를수 있습니다. 소아는 뼈의 성장이 끝나면 성인의 활성치가 됩니다. 식후에는 소장에서 ALP가 나와서 활성치가 약간 높아집니다. 특히 지방식을 하면 식후 2~3시간 이내에 증가합니다. 임신 8개월 이후는 ALP가 태반에서 혈중으로 유출되지 때문에 증가하고 출산 3 주후에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약물에 의한 ALP 활성치에 영향을 줍니다. 항생제, 항염증약, 항정신약 등이 종류에 따라 활성을 상승시키는 것과 저하시키는 것이 있습니다.

이상 수치 시 의심 질환

ALP의 이상 수치를 보일 때 의심 질환은 고 활성치시 급성간염, 만성간염, 간농양, 폐색성황달 등의 간이나 담도질환 베체트병, 골연화증, 구루병등 뼈질환, 악성종양, 갑상선기능항진증, 요독증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저 활성치시 경우에는 전립선비대, 갑상선기능저하증등을 의심할 수 있으며 질환이 아닌 경우에는 단백결핍증, 항지혈제 등의 약물에 의한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ALP 활성치에 이상이 나타나면 특히 GOT, GOP, r-GTP, LAP 등의 결과를 참고하며 GOT, GPT 결과도 이상이 보이면 간이나 담도계의 질환이 의심됩니다. 만성 간염이나 간경변, 영양과다에 의한 지방간 등의 간질환, 담석 등의 담도계 질환에는 GOT, GPT활성치가 경도에서 중등도로 증가하고 ALP 활성치도 약간 증가합니다. ALP가 이상치인데 GOT, GPT가 정상일 경우는 간이나 담도계 이외의 뼈질환등이 의심할 수 있습니다. 더욱 확실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ALP의 아이소엔자임이나 LAP, r-GTP 등의 검사를 추가합니다.  아이소엔자임이 이상수치 의심하는 질환으로 ALP1은 폐색성 황달, 국한성 간질환 ALP2는 각종 간질환, 담도계질환 ALP3는 뼈질환, 부갑상선기능항진증 ALP4는 악성종양의 일부, 임신 후기 ALP5는 간경변, 만성감염, 만성신부전 ALP6는 궤양성대장염등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