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건강

혈청 총 단백(Total Protein)의미, 정상 수치, 이상 수치시 의심질환 A/G Ratio(알부민/글로불린 비)

by 바쁜 건강 공부 2023. 8. 5.

혈액은 전신의 모든 조직으로 순화하면서 세포에 영양분을 운반하는 동시에 노폐물을 받아 처리하기 때문에 항성 전신의 건강상태를 반영합니다. 혈액을 원심분리기에 걸러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의 유형성분과 혈청으로 분리하며 혈청 중에 물질을 분석하는 것이 혈액 화학검사입니다. 그중에서 총단백의 간기능 알 수 있는 항목 중에 하나입니다.

총 단백(Total Protein)

총단백이란 혈청 중에 함유도어 있는 단백의 총칭입니다. 혈청 중에는 약 7~8%의 단백이 함유되어 있고 현재 약 100여 종류의 단백이 알려져 있습니다. 혈청 단백의 ㅈ요 성분은 알부민과 글로불린이 있으며 알부민은 총 단백량의 약 6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음식물로부터 영양을 섭취된 단백질은 소화관내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혈관을 통해 간으로 운반됩니다. 그곳에서 아미노산은 혈청 단백이나 조직단백, 효소단백 등으로 합성됩니다. 혈청 단백은 생체중의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하는 동시에 생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청 단백은 항상 체내에서 계속 합성하는 한편 파괴도 일어나 일정한 평형 사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간기능이나 신장기능 장애등으로 체내의 대사에 이상이 생기면 혈청 단백 노도는 변동하게 되어 이와 같은 경우에 혈청 단백 농도를 측정하여 그 변동으로 질환을 밝힐 수 있습니다.

정상 수치와 이상 수치 시 의심 질환

총단백의 정상치는 성인에서는 6~8.3g/dl이며 신생아나 유아기에는 농도가 성인보다 1.5g/dl 정도 낮으나 성장과 더불어 증가합니다. 그리고 60세 이상이 되면 점점 감소하는데 이 이전의 성인에 비해 0.5g/dl정도가 낮아집니다. 총 단백 농도는 8.5g/dl이상이며 고단백혈증, 6.0g/dl 이하면 저단백혈증입니다. 단백분포가 이상이 생기면 부종이 나타나고 흉수, 복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고단백혈증이 보이는 질환으로 탈수증에 의한 혈액의 농축 시, 글로불린 이상 질환으로 자가면역질환, 간경변, 만성간염, 악성종양, 고감글로불린 혈증, 다발성골수종, 점액수종이 있습니다. 저단백혈증이 보이는 질환으로 혈액이 희석되는 수혈증, 알부민의 감소에 의한 질환으로 급성간염, 간경변, 영양실로, 악액질, 신증후군, 급성신장염, 만성소모성질환, 전신부종, 흉수, 과다한 일광욕, 임신이 있을 수 있습니다.

 

A/G Ratio(알부민/글로불린 비)

혈청 단백은 주로 알부민과 글로불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알부민과 글로불린의 비율은 건강한 사람은 알부민이 약 67%, 글로불린이 약 33% 정도입니다. 이 알부민과 글로불린 농도의 비율인 A/G 비는 진단에 크게 참고가 됩니다. 예로 혈청 총 단백 농도가 정상 범위이면서 알부민은 감소하고 글로불린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A/G비를 측정하면 간 장애등을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A/G Ratio 정상 범위는 1.2~2.5입니다. 알부민 농도는 정상 범위보다 증가하는 경우는 없고 질병에 걸리면 언제나 감소합니다. 따라서 질환이 있을 때에는 A/G Ratio 낮아지므로 그 낮아지는 정도로 질환의 경증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알부민은 간 이외에서 합성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 자체의 장애가 있으면 혈액 중의 알부민은 현저히 감소하고 A/G Ratio감소합니다. 기타 신증후군, 단백누출성 위장증, 영양부족 등에서 낮아집니다. 총단백의 농도가 높고, A/G Ratio 낮은 경우는 다발성골수종이나 고 면역글로불린혈증 등이 의심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