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은 자기 자신과 외부를 구별하여 외부에서 들어오는 물질과 싸워서 제거하는 인체의 능력을 말합니다. 백신을 투여하는 목적은 항체를 만들어서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도록 합니다. 백신은 제조방법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약독화 생백신
- 약독화 생백신은 몸에서 감염을 일으키는 야생 바이러스 또는 세균에서 나오며 실험실에서 반복 계대배양하여 약독화 시킨 것입니다. 예를 들어 홍역 백신에 사용되는 바이러스는 1954년 홍역을 앓고 있는 소아에서 분리된 홍역 바이러스를 거의 10년 동안 조직배양을 이용한 계대배양을 통해 약독화시킨 백신입니다.
- 약독화 생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의 몸에서 증식을 해야만 면역반응을 생길 수 있습니다.
- 약독화 생백신은 경구 투여 생백신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1회 접종을 면역력이 생깁니다.
- 약독화 생백신은 열과 빛에 쉽게 손상되어 보관에 신경 써야 합니다.
- 현재 사용되는 약독화 바이러스 생백신은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수두, 대상포진, 황열이 있으며 약독화 세균 생백신에는 BCG 및 경구용 장티푸스 백신이 있습니다.
불활성화 백신(사백신)
- 사백신이라고 불리는 불활성화 백신은 병원체를 배양해서 열이나 포르말린 같은 화학약품으로 불활성화시킨 백신입니다.
- 불활성화 백신은 여러 차례 접종이 필요합니다.
- 현재 사용되는 불활성화 백신은 폴리오, A형 간염, 공수병, B형 간염, 인플루엔자, 백일해, 유두종바이러스, 탄저,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신이 있습니다.
다당 백신
- 다당 백신은 특수한 형태의 아단위 불활성화 백신으로 피막을 구성하는 긴 사슬의 다당으로 만들어진 세포분획 백신입니다.
- 다당 백신은 T세포 비의존적인 백신으로 보조 T세포의 도움 없이도 B세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7가 폐렴구균 단백결합 백신, 수막구균 단백결합 백신이 있습니다.
재조합 백신
- 유전공학 기술에 의해서 생산된 항원을 이용하여 제조된 백신을 재조합 백신라고 합니다.
- 미국 및 국내에서 5가지의 유전자 재조합 백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핵산 기반 백신
- 항원 생산을 유도하는 유전 물질이 핵산을 숙주에게 투여하여 숙주세포에서 항원을 생산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 DNA 백신은 원하는 DNA를 세포 내로 주입하는 것에 대한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었으나 전기적 충격으로 세포막에 구멍을 내어 세포 내로 DNA 흡수를 촉진하는 전기천공법을 이용해서 연구 개발이 활발해진 상태입니다.
-mRNA백신은 지질막으로 mRNA를 둘러싸도록 하여 안정성을 유지하여 비교적 쉽게 세포 내로 주입이 가능하나 실온과 냉장 온도에서는 mRNA가 안정적이지 않아서 보관과 유통 시 -20℃ 또는 초저온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댓글